티스토리 뷰

반응형
SMALL

다이어트를 하거나 근육을 키우기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도 없이 무턱대고 헬스장에 있는 기구를 마음 껏 사용하다가는 자칫 잘못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기본 개념으로 코어 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슨 소리인가요?

코어(Core)란 우리 몸의 중심부를 뜻하기도 하는데요 몸의 중심인 척추와 골반을 흔들리지 않게 지지해주고

균형을 잡아주는 근육을 코어 근육이라고 부릅니다.

 

코어근육에는 크게 4가지의 종류의 근육이 있습니다.

 

1. 다열근(Multifidus)

​다열근은 허리 가장 심층부에 위치한 척추 바로 옆에 있는 근육입니다.

척추의 안정성을 도모하는 역할을 하고 몸의 움직임이 시작하기 직전에 가장 먼저 동원되는 근육입니다.

2. 복횡근(Transversus Abdominis)

복횡근은 우리 몸을 코르셋 처럼 감싸고 있는 근육입니다. 복근중 가장 안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척추, 골반의 안정화 역할을 하며 신체를 단단히 잡아주는 근육입니다.

3. 골반저근(Pelvic Floor)

내장을 밑에서 바치고 있는 근육으로 골반의 안정화와 대소변 조절을 담당합니다.

골반 밑쪽에 위치해 자궁과 항문수축이완에 도움을주며 골반저근을 강화하는 운동에는 케겔운동 등이 있습니다.

 

4. 횡경막(Diaphragm)

가슴쪽과 복부쪽을 분리해서 안정성을 주는 막이자 또환 중심부에 위치해 안정성을 주는 근육막입니다.

횡경막은 호흡의 70%를 담당하고 있으며 흉강과 복강을 구분지어 호흡시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코어운동의 중요성

 

코어 근육은 우리몸의 안정성 확보 그리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는 근육입니다.

코어가 안정화 되어있지 않다면 신체의 균형이 무너지고 뼈와 근육은 점점 더 불균형적인 상태로 고착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어근육이 약해졌을 경우 골반틀어짐, 목, 허리디스크나 척추 측만증 등을 일으킵니다.

골반이 틀어지면 혈액,림프액이 순환장애가 생기고 ​몸이 차가워지면서 신진대사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 주변 장기의 활동도 떨어져 지방축적과 내장기능의 저하되고 살이 잘찌는 체질이되어 내장비만이 옵니다 :)

 

위에서 헬스 기구를 쓰다가 잘못된 결과를 가져온다고 했잖아요?

이게 무슨 뜻이냐면 우리 몸의 중심도 제대로 못갖춘 상태에서 바로 기구로 들어가면 올바른 자세가 나오지 못하고 운동 중에 부상을 입을 수 있고 잘못된 자세로 인해 잘못된 근육에 자극을 줘서 예상하지 않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코어운동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1. 플랭크

2. 팔굽혀펴기 (Push-Ups)

3. 윗몸일으키기(Sit-Up) or 크런치(Crunch)

 

위 3가지 운동이 잘 될 수 있도록 실내/외에서 꾸준히 단련해주세요. 그리고 나서 웨이트 운동을 시작하면 더욱 더 효과적인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다이어트에도 더 높은 가속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LIST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