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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Kit과 SwiftUI를 활용하여 간단한 가위바위보 멀티플레이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 튜토리얼은 단계별로 진행되며,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1. 프로젝트 설정하기
Xcode 프로젝트 생성
- Xcode를 실행하고 "Create a new Xcode project"를 선택합니다.
- App을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 프로젝트 이름을 RockPaperScissorsGame으로 설정합니다.
- Interface는 SwiftUI, Life Cycle은 SwiftUI App을 선택합니다.
- Language는 Swift로 설정하고 "Next"를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2. GameKit 설정하기
GameKit을 사용하려면 Game Center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Game Center 활성화
- Signing & Capabilities 탭에서 + Capability를 클릭합니다.
- Game Center를 검색하여 추가합니다.
- Background Modes도 추가하고 Background Fetch와 Remote Notifications를 활성화합니다.
3. GameKit을 사용한 플레이어 인증
GameKit을 사용하려면 GKLocalPlayer를 이용해 플레이어를 인증해야 합니다.
GameViewModel.swift 생성
import Foundation
import GameKit
class GameViewModel: ObservableObject {
@Published var isAuthenticated = false
@Published var playerName: String = ""
init() {
authenticatePlayer()
}
func authenticatePlayer() {
let localPlayer = GKLocalPlayer.local
localPlayer.authenticateHandler = { vc, error in
if let vc = vc {
// UI에서 ViewController를 띄워야 함
} else if localPlayer.isAuthenticated {
DispatchQueue.main.async {
self.isAuthenticated = true
self.playerName = localPlayer.displayName
}
} else {
print("Game Center 인증 실패: \(error?.localizedDescription ?? "알 수 없는 오류")")
}
}
}
}
SwiftUI 뷰에서 플레이어 인증 확인
import SwiftUI
struct ContentView: View {
@StateObject private var viewModel = GameViewModel()
var body: some View {
VStack {
if viewModel.isAuthenticated {
Text("환영합니다, \(viewModel.playerName)!")
} else {
Text("Game Center에 로그인하세요.")
}
}
.padding()
}
}
4. 가위바위보 게임 로직 구현
이제 기본적인 가위바위보 로직을 구현하겠습니다.
GameChoice 열거형 정의
enum GameChoice: String, CaseIterable {
case rock = "✊"
case paper = "✋"
case scissors = "✌️"
static func randomChoice() -> GameChoice {
return GameChoice.allCases.randomElement()!
}
}
게임 결과 계산
func determineWinner(playerChoice: GameChoice, opponentChoice: GameChoice) -> String {
if playerChoice == opponentChoice {
return "무승부!"
}
switch (playerChoice, opponentChoice) {
case (.rock, .scissors), (.scissors, .paper), (.paper, .rock):
return "승리!"
default:
return "패배..."
}
}
5. 멀티플레이 기능 추가
GameKit의 GKMatchmaker를 사용하여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추가합니다.
MultiplayerManager.swift 생성
import GameKit
class MultiplayerManager: NSObject, ObservableObject, GKMatchDelegate {
@Published var match: GKMatch?
@Published var isMatched = false
func findMatch() {
let request = GKMatchRequest()
request.minPlayers = 2
request.maxPlayers = 2
GKMatchmaker.shared().findMatch(for: request) { match, error in
if let match = match {
self.match = match
self.isMatched = true
match.delegate = self
} else if let error = error {
print("매치 찾기 오류: \(error.localizedDescription)")
}
}
}
}
6. UI 구성
GameView.swift 생성
import SwiftUI
struct GameView: View {
@StateObject private var multiplayerManager = MultiplayerManager()
@State private var playerChoice: GameChoice?
@State private var opponentChoice: GameChoice?
@State private var result: String = ""
var body: some View {
VStack {
Text("가위바위보 게임").font(.largeTitle)
HStack {
ForEach(GameChoice.allCases, id: \ .self) { choice in
Button(action: {
self.playerChoice = choice
self.opponentChoice = GameChoice.randomChoice()
if let player = self.playerChoice, let opponent = self.opponentChoice {
self.result = determineWinner(playerChoice: player, opponentChoice: opponent)
}
}) {
Text(choice.rawValue).font(.system(size: 50))
}
}
}
if let playerChoice = playerChoice, let opponentChoice = opponentChoice {
Text("당신: \(playerChoice.rawValue)")
Text("상대: \(opponentChoice.rawValue)")
Text(result).font(.title)
}
}
}
}
7. ContentView에서 게임 실행
struct ContentView: View {
var body: some View {
NavigationView {
VStack {
NavigationLink("멀티플레이어 게임 시작", destination: GameView())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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